제주 위에 집을 짓다, 꿈을 위해 #3 설계 > giolog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giolog

78982d62f9016a342851c1e3b1f7005c_1555421064_8306.jpg

78982d62f9016a342851c1e3b1f7005c_1555421064_8306.jpg

건축 제주 위에 집을 짓다, 꿈을 위해 #3 설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9-07-11 10:08 조회 28회 댓글 0건

본문

설계에 대해 시작은 토지 매수 계약을 하고 나서 시작했다.

#설계사무소 는 너무도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었다.

건축박람회에서 구경했던 설계 사무소들은 많고 나만의 집을 설계하기에는 맞지 않는 것 같았다.

유명 설계 사무소들은 신뢰도 있고 많은 경험도 있어 걱정은 없지만 비싼 것이 걱정이었다.

여러 블로그도 찾아보고 설계사들을 알아보고 우연한 기회에 지인분을 통해 소개받은 설계사분을 원픽후 미팅 설계 초안 등을 진행했다.

원하시는 분이 있으시면 설계사분을 추천해드릴 수 있다.

설계도 사람이 일하는 것이라서 의도치 않게 될 수도 있다.

설계를 하기 전에 많은 상상과 많은 집들을 구경해야 한다. 필자는 전원주택들이 잘 소개되어 있는 블로그를 많이 찾아서 봤으며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항상 메모를 했다.

아파트 모델하우스도 수십 군데 다녀보면서 아이디어를 참고했다. 알파룸, 수납공간 등

설계를 시작하게 되면 설계사 분과 미팅을 통해서 내가 어떤 집을 짓고자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많이 나눠서 설계를 할 때 참고가 되도록 해야 한다.

가족 구성원은 몇이고 방의 개수, 거실의 크기, 수납공간, 방들의 용도

설계 초안이 나오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여러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점차 좋은 설계로 거듭나게 된다.

그러나 설계사 분과 일해보면 내가 지불한 비용에 적당하게 설계 수정 등을 진행해야 서로 좋은 건축주와 설계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고민을 통해 3~5번 정도에 설계 수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사 분과 계약 시 참고해야 할 것은 설계사분들이 하는 업무에 따라 비용도 달라진다.

허가부터 인테리어, 준공까지 모든 업무를 설계사분이 하게 되면 비용은 비싸지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내가 한다면 비용도 저렴해진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인테리어, 조명, 발품을 팔아서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러한 것을 직접 하면 재미도 있고 힘들지만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아래 사진은 내가 설계사 분과 수정 시에 직접 만날 시간이 없어 간단히 보낸 수정사항들이다.

#설계도 는 여러 설계도가 있다.

#구조설계, 전기, 설비 등등 너무 많아서 설계사분이 꼭 필요하다 ㅠㅠ

그래서 복구한 것이 옆 사진으로 허가를 받고 다시 뽑아야 한다니 ㅠㅠ 너무 아깝다.

설계를 진행하면서 동선도 고려해야 한다. 등 기구에 위치 방에 역할에 따라 등 기구 및 스위치 등에 위치도 고려해서 정하자.

최근에는 상상 속에서만 가능 한 일들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게 기술이 발달했다.

이게 될까 하는 것들도 #설계사 분과 상의해서 진행하자.

#설계도 를 만들 때 중요한 포인트.

1. 집의 목적에 맞게 요소를 결정하자.

- 주거용, 전원주택용, 사무실용, 펜션 법 등 목적에 맞게 방 개수, 화장실, 욕실 크기 등 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2. 동선을 고려해서 설계를 결정하자.

- 주차장, 현관, 방, 거실 등 생활 패턴에 맞게 동선을 고려하고 이 동선에 맞게 거실, 방, 주방, 욕실 등에 위치를 결정해야 한다.

3. #수납공간

- 집을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적재적소에 수납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청소기, 신발, 공구, 생활용품 등 잡다하게 보이지 않게 하고 싶으면 수납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4. 남향, 북향 등 최근에 단열이 잘되어 있는 #패시브하우스 등은 향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집을 #동선 에 맞게 설계하고 적당한 채광이 들어올 수 있게 창문에 위치를 결정하면 된다. 햇빛은 난방을 위한 것이 아닌 집에 밝기를 고려해서 창문에 위치를 결정하면 된다. 굳이 큰상은 필요 없다. 단열 제품과 #열교환기 등을 사용하면 곰팡이, 습도 등을 항상 최적하게 관리할 수 있게 기술이 좋아졌다.

설계 시 제일 중요한 건 #건축주 에 마음에 드는 집이다. 한 가지를 가지고 수백 번 고민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

79acb3d9cdaefe0508104fe5b184e21a_1562807363_9645.jpg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gioweb.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