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위에 집을 짓다, 꿈을 위해 #2 토지 > giolog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giolog

78982d62f9016a342851c1e3b1f7005c_1555421064_8306.jpg

78982d62f9016a342851c1e3b1f7005c_1555421064_8306.jpg

건축 제주 위에 집을 짓다, 꿈을 위해 #2 토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9-07-11 10:07 조회 1회 댓글 0건

본문

#전원주택부지 #전원주택 #제주 #집짓기

집을 짓기로 하고 땅을 구매하기 위해 땅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근데 여기서 의문이 생길 수 있는 게 왜 육지에 동해 쪽이나 충북 이런 곳에 땅을 사지 제주였나고...

그 이유는 미세먼지였다. 나날이 심해지는 미세먼지를 피하고 싶었고 해외는 갈 수 없으니 제주가 가장 좋았다.

땅을 구매할 때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가족이 살기 좋은 환경인 토지로 주변에 학교가 있는지, 가까운 거리에 마트가 있는지, 안전한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땅을 사기로 했다.

저렴해서, 급매라서, 투자가치가 있다고 해서 땅을 사지 않아야 한다. 더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그래서 제주 도심에서 멀지 않으면서 자연에 가까운 느낌도 가지고 주변에 집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 지역을 찾았다.

제주도 여러 지역을 찾았지만 공항에서 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있어 애월, 조천이 가장 유력했다.

협제, 중문으로 가는 관문이어서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고 해안 도로도 유명해서 애월은 최근 유명한 카페들이 많이 생겨 관광지란 느낌이 강했다.

난 조용한 쉼이 있는 터전이 좋아 조천 쪽으로 알아보았다.

한 달 살기 숙소가 있던 곳도 조천이었다.

바닷가는 관광지화 되어서 #땅값 도 너무 비싸고 살기에는 번잡하고 제외하였다.

중산간 역시 도로 주변 땅은 가격이 많이 올라 있는 상태여서 (육지에 비하면 저렴하지만) 조천에 매물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주로 이용한 사이트는 제주 오일장, 제주 교차로 사이트를 찾아보았다.

대부분에 제주 부동산들은 매물은 블로그, 제주 오일장과 교차로에 많이 등록한다. 대형 부동산 사이트들은 사용을 잘 안 하더라...

토지 매물을 찾을 때 조건을 두어야 한다.

땅값과 토지의 크기

내가 짓고자 하는 건물 크기를 생각해서 토지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크다고 좋지는 않다. 관리해야 할 땅이 커지면 전원주택에서 사는 여유가 없이 매일 풀만 뽑을 수도 있으니 적당한 토지를 선택해야 한다.

#임야, #전, #답, #대지

대지는 바로 집을 지을 수 있는 토지다. 그만큼 비싸다.

임야는 각종 규제가 있을 수 있으니 건축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매수해야 한다.

전, 답 역시 규제가 있고 매수 후에 일정 기간 농사를 지어야 개발이 가능한 부분이 있다.

내려오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기다릴 수 없어 임야를 찾아보았다. 대지는 중산간에 거의 없고 있다 해도 기존 건물이 있는 곳이어서 찾기 어려웠다.

주변 #기반시설

땅을 찾고 확인해야 할 것이 수도는 근처까지 들어와 있는지 전기 전봇대는 들어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도는 토지까지 끌어오는 공사 비용은 신청자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멀리 있는 경우 추가 지출이 발생한다.

전기 마찬가지 토지까지 끌어오는 공사 비용도 전기 사용신청자가 한다.

오수관의 경우 없으면 정화조를 설치할 수 있는 지역인지 확인해야 한다.

제주에서는 일정 고도 이상인 지역은 정화조 설치에 대해 규제가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토지모양

토지의 모양은 반듯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토지의 모양이 반듯하지 않다면 설계 시 어려운 점이 많다. 측량도 정확히 해야 하고 난 반듯한 모양을 선호했다.

제주에는 특이한 모양에 토지가 있다.

#자루형토지 #자루모양 토지 이건 제주도에 개발 붐이 일어났을 때 큰 땅을 개발 회사가 사서 집을 짓을 수 있게 분할하면서 도로에는 접해야 가치가 있기 때문에 네모난 땅에 한쪽으로 쭉 긴 자루 끝을 잡은 모양처럼 생긴 토지이다.

자루형 토지는 입구가 길다.

근데 난 이런 모양에 토지도 좋아했다. 일단 정사각형에 토지는 좀 더 비쌌고 비밀의 화원 입구로 들어가는 느낌으로 꾸미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구매한 땅에 모양이 #자루형 이다.

지금 그렇게 되어가고 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에서 토지에 대한 규제, 법령 등을 확인해야 한다.

제주는 특별한 규제가 있다.

#생태계보전지구4-1등급

이 규제는 곶자왈 등 제주도 특유에 생태계가 있는 지역에 규제가 적용되어있다.

상위 등급은 개발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지역이다.

이 규제가 적용된 지역은 개발하더라도 대지 바꿀 수 있는 비율이 50%이다.

거기에 집을 지을 수 있는 #바닥면적 은 20%이다.

즉 300평 땅을 사면 대지는 150평 바닥면적(쉽게 1층 면적)은 30평까지 집을 지을 수 있다.

바닥면적과 #건축면적 은 바닥은 집을 짓는 바닥에 대한 면적, 건축면적은 다락 등을 제외한 집에 전체 면적이다.

79acb3d9cdaefe0508104fe5b184e21a_1562807442_5529.jpg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gioweb.co.kr All rights reserved.